부장님, 누리미디어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입사 지원 자체는 우연이었습니다. DBpia에서 논문을 이용하다 '이러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곳은 어떤 기업일까?' 하는 궁금증에 DBpia 사이트 하단 ‘회사소개’를 눌러 보았고, 마침 신입사원 채용 공고가 올라와 있어 끌리듯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 이후, 2차례의 면접과 3개월의 인턴 동안 누리미디어가 지향하는 바와 아직 해볼 수 있는 것들이 많은 이 산업의 매력을 느껴 누리미디어를 선택하였고, 지금까지 만족스럽게 재직 중입니다.
콘텐츠 영업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콘텐츠영업은 DBpia에 어떤 콘텐츠 (학술지, 전문잡지 등 여러 형태의 학술 콘텐츠)를 서비스할지 설계하고, 그에 맞춰 실제로 현장에서 해당 콘텐츠의 섭외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팀입니다.더 나아가, 계약된 DBpia 콘텐츠의 발행기관들과 지속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기획하는 일 역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영업만의 매력은 무엇인가요?콘텐츠영업은 ‘콘텐츠’ 관련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팀으로서, 누리미디어 DBpia 매출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콘텐츠 영업팀원들은 회사 매출의 시작점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가장 큰 자부심으로 삼고 있습니다.
회사 최연소 부장을 이루어 내셨는데, 그 비결은 무엇인가요?
신입 사원 시절엔 조직 생활도, 일도 모든 게 처음이다 보니, 그저 업무 내용을 흡수하기에 바빴습니다. 어느 정도 업무 내용과 구조를 익히니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생각한 방법을 사내 절차를 통해 기획/실험해보고, 성과를 내며 동시에 승진도 이루어졌습니다. 저 또한 그 경험 속에서 만족감을 느꼈습니다.
그 때 한 다짐이 있으시다고요?
실제로 ‘승진’, ‘포지션’이라는 키워드 안에서 대리 승진을 하면서 수평적인 사내문화에 일조하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앞으로 들어올 직원들이 '관계 지향적인 문화'나 '비합리적인 문화'로 인해 일을 수행하거나 성과를 내는 데에 있어 걸림돌이 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는 생각입니다. 이 다짐은 지금도 물론 유효하고 차장 그 이상으로 진급하더라도 잃지 않을 것입니다.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집중력과 책임감 그리고 목표에 대한 이해입니다. 굉장히 정성적인 요소들이지만, 실제로 현장에서 영업을 하든 사무실에서 기획을 하든 콘텐츠영업팀에서 꼭 필요한 직무역량입니다.
지원자들에게 주고 싶은 팁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콘텐츠영업은 100% 고객만 만나는 업무를 하는 것도 아니고 100% 내근 페이퍼 워크만 하는 포지션이 아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기본적으로 ‘영업력’이 필수적입니다. 이 영업력은 외향적이고 사교적이며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것을 전제로 하지 않습니다. 영업력은 하고자 하는 바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그것을 이루기 위한 집요한 접근 속에서 이뤄지는 성과입니다. 자기소개서에 본인의 ‘영업력’을 강조하고 싶은 지원자는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보다 위에 말한 부분들이 더 잘 드러나게 작성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